공지사항

홈학과게시판>공지사항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관련 및 시험평가방안

조회 1,389

회계전공 관리자 2020-04-10 09:41

󰊲 중간고사 및

중간성적 평가

진행

1) 중간고사 기간 삭제

-학사일정에서 중간고사 기간을 삭제

변경전

변경후

2020.4.27.()~5.8()

<삭 제>

-필요시 수업일수 7-8주차에 담당교수 재량에 의해 온라인으로 중간고사 실시

온라인 시스템에서의 중간고사 운영은 시험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실시(객관식 시험 등은 지양)

비대면 수업이 1학기 전체로 진행될 수도 있는 상황인 점을 감안하여 다양한 평가방식을 적용한 과정평가권장

오프라인 시험은 허용되지 않으며, 외국어 구술시험 등은 Zoom 또는 동영상 구술시험(학생이 촬영 후 업로드) 방법 등 활용

 

2) 중간성적 평가 방법

-중간고사를 진행하는 수업을 위해 중간성적 입력기간 및 공시시간 운영(8-9주차)

-중간고사를 별도로 시행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평가요소(과제물 평가, 퀴즈, 발표 등)로 과정 중심 수업방식으로 운영하는 경우, 중간성적 입력기간에 1차로 항목별 점수를 중간성적으로 합산하여 입력할 수 있음.

  

󰊳 중간수업평가

운영

1) 개요 : ‘온라인 수업 진행분에 대한 중간 수업(강의)평가를 통해 온라인 수업진행에 대한 환류를 진행하고, 향후 대학본부 차원의 온라인 수업 운영 개선 방안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함.

2) 운영방안 : 별도의 온라인 중간수업평가 설문 구성을 통한 진행

-시행시기 : 4.27()~중간 성적공시기간 까지

 

󰊴 온라인수업에서

학생평가 방식

(과정평가방안)

1) 개요 : e-class에서의 중간고사, 기말고사는 시험운영의 공정성이 담보되기 어렵고, 1학기 전체 비대면으로 운영될 가능성까지를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방식을 활용한 과정평가가 권장됨.

2) 운영방안

-8주차까지의 수업 운영 시 아래의 온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확인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3개 이상 활용 권장)

-비대면 수업기간이 연장되는 경우, 중간고사 또는 기말고사에서 활용 가능한 평가방안 참조

 

평가방법

세부 내용

퀴즈

      ○ 수업 전 혹은 수업 후 e-class ‘퀴즈기능을 이용해 객관식 문제 (1개 혹은 다수 정답형), 단답형 문제, 괄호 넣기(한 개 혹은 여러 개), 작문형 문제 등을 출제할 수 있음.

성찰 일기

      ○ 주요 학습 활동에 대한 짧은(A4 1장 정도) 성찰 일기를 작성하게 함.

       ○ 읽기 자료에 대한 Reflection paper: 간단한 요약과 자신의 의견, 코멘트, 질문 등 제공

온라인

토론     

      ○ e-class토론기능 활용 : 학급 전체가 한꺼번에 참여하거나 그룹을 만들어 그룹별로 참여하게 함.

   -교수자가 토론 문제를 제시

        -각 학생들이 정해진 분량(: 100단어 이상)에 맞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

          -각 학생들이 타 학생들의 의견에 대해 일정 수 이상(: 2명 이상에 대해) 정해진 분량(: 30단어 이상)의 댓글 쓰기

          분량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분량이나 댓글 수에 미달한 학생들에 대해서는 감점해야만 활발한 토론을 유도할 수 있음.

온라인 프레젠테이션 

       ○ 학생들이 배운 내용에 대해 개인 혹은 그룹별로 발표 자료를 만들어 프레젠테이션하도록 함.

        -온라인 학습 환경을 고려해 2명 이상의 팀 구성은 협업을 어렵게 할 가능성이 높음.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학생들이 발표하는 모습을 촬영하여 제출하도록 함.(컴퓨터를 가지고 발표하는 동영상을 만들거나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목소리를 추가해 발표하도록 함)

         -평가는 교수자가 사전에 제시한 루브릭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함.

   

   

평가방법

세부 내용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 온라인으로 진행할 경우 학생들이 자유롭게 학습 자료들을 참고할 수 있는 환경을 고려해 학생의 학습 성과를 공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식 사용

   -에세이 형 오픈북 시험

       -동영상으로 구술시험 진행(학생이 동영상을 촬영해 업로드하는 방식)

  -학술보고서

기타

       ○ 기타 각 담당교수별 아이디어에 의하여 다양한 방법활용 가능

평가방법별 세부 운영 내용

󰊵 성적평가 기준

(상대/절대평가)

1) 개요

-온라인 수업의 경우 정기시험 중심의 평가보다는 과정·수시평가(과제, 퀴즈, 팀활동 )가 권장되므로, 과정평가를 측정할 성적평가 기준 적용이 필요함.

-과정중심의 수업 진행을 위해서는 절대평가를 통한 학생 개인별 학습활동 지원, 개인별 목표에 의한 성과달성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

2) 적용방안

-전체 강좌 절대평가(A학점 이상이 50% 이하) 적용